[안전메트로]안전업그레이드! 초기모델 설치8역 승강장 안전문 교체완료

안전업그레이드 !

초기모델 설치 8

승강장안전문 (PSD) 교체 완료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김포공항역 등 8 역의 승강장안전문 (PSD) 을 철거 후 재설치하였다 . 기존 승강장안전문을 철거 후 전면 재시공 하는 것은 공사가 국내 최초로 진행한 것이다 . 이는 향후 기대수명이 다가올 승강장안전문 설비 교체의 방향을 제시해줄 사업이 될 것이다 .

 

승강장안전문설비란

승강장안전문 설비에 대하여 알아보자 . 승강장안전문설비 (PSD : Platform Screen Door) 는 철도 승강장에 설치하여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함으로써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이 선로로 추락하거나 , 철도 차량과 충돌하는 안전사고 방지 등 승객의 안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역사 내의 열차풍 및 먼지 유입을 감소시켜 공조효율을 증대시키고 승강장의 쾌적성을 향상시키는 설비다 . 우리 공사 전 역사에는 승강장안전문 총 20368 (1~8 호선 19,720 , 9 호선 648 ) 의 승강장안전문이 운영되고 있다 .

 

   

교체설치승강장안전문 SIL3 인증으로 안전 강화

이번 전면재시공에 설치되는 승강장안전문 (PSD) 과 기존의 것의 차이점 중 단연 눈에 띄는 점은 SIL3( 안전무결성수준 , Safety Integrity level) 인증이다 . SIL 인증이란 국제규격에 의하여 시스템의 정의 및 설계부터 폐기까지 시스템의 수명주기를 관리하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SIL 등급은 1~4 등급이 존재하며 숫자가 클수록 시스템의 안전성이 높다 . 김포공항 등 8 역의 SIL 인증 등급은 SIL3 이다 . SIL3 는 예상치 못한 장애발생 가능성이 1,000~10,000 년 사이이다 .

등급

안전성 확보수준

실패확률

예상치 못한 장애발생 가능성

SIL4

99.99%

0.01%이하

10,000~100,000년 사이

SIL3

99.9~99.99%

0.01~0.1%

1,000~10,000년 사이

SIL2

99~99.9%

0.1~1%

100~1,000년 사이

SIL1

90~99%

1~10%

1~100

 

 

전면재시공 기간 중 철저한 안전관리

 

일단 재시공을 위한 철거 이후 가장 우려된 점은 승객안전문제였다 . 서울교통공사는 재시공 기간 중 철저한 안전관리를 시행하였는데 관련부서인 안전지도처 , 터널관제 , 기본적으로 철제안전펜스와 기존안전선 후면으로 안전구역을 표시하였다 . 그 주위로 장애물검지 경광등과 차단을 위한 라바콘을 설치하여 열차 대기 시 승객들의 주의를 환기했다 .


안전인력배치도 철저를 기했다
. 기본적으로 량당 1 명의 안전요원이 배치되었으며 혼잡역의 경우는 추가 인원을 배치하였다 .

    


교체추진 대상 초기 설치 모델 역사

금번 교체 완료한 역사는 다음과 같다 . 역사별 혼잡도 , 자재 수급 등 상황 , 안전문 기수에 따라 소요일은 상이하나 역별 설치기간은 50~70 여 일 가량 소요되었다 .

구분

방배(2호선)

을지로3(3호선)

성수(2호선)

신림(2호선)

철거 및 설치

‘18.10.19.~12.15.

‘18.12.17.~‘19.1.15.

‘19.1.8.~3.9.

‘19.1.6.~3.24.

소요일수

58

30

61

78

구분

김포공항(5호선)

광화문(5호선)

왕십리(5호선)

군자(5호선)

철거 및 설치

‘18.1.29.~4.14.

‘18.10.29.~12.30.

‘19.1.3.~2.23.

‘19.1.6.~2.25.

소요일수

76

63

52

51

 



시공현황 및 기대효과

 

신설된 PSD 는 기존 설비보다 승객안전성이 월등히 향상되었다 . 우수한 PSD 설비를 운용하면서 데이터를 축적 , 분석하고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한다면 국내 승강장안전문 기술 발전으로 이이어지는 선순환이 될 것이다 . 우리 공사 역시 이번 재시공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가 많다 . 향후 교체사업 추진과 설비 개량의 중요한 무형의 자산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다 . 큰 사고 없이 성공적으로 사업완료한 것에 대해 관련 직원들의 수고와 시민 여러분들의 협조에 감사드린다 .

 

: 김근우 사내기자 ( 승강문안전관리단 운영 2 )

사진 및 자료협조 유준열 주임 ( 승강문안전관리단 기술 2 )



[ 0명 ]
View Count : 1,403
   
 



[헤드라인]빛, 숲, 땅, 녹사평역 공공미술테마프로젝트로 갈아입다!
[통합2주년특집]20대가 말하는 '나와 내가 사랑하는 서울지하철'
[통합2주년 특집] 서울교통공사 통합 2년을 돌아보다
[서울교통공사뉴스]통합2주년 기념 꽃나눔행사 개최
[서울교통공사뉴스]지하철대청소하는날
[서울교통공사뉴스]6호선 합정역, 전동차에 숨어있는 '무슈샤'를 찾아보자
[서울교통공사뉴스]서울시투자출연기관 혁신보고회
[지하철톡톡]지하철의 수송력
[안전메트로]안전업그레이드! 초기모델 설치8역 승강장 안전문 교체완료
[달려라 지하철]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 타임라인
[구내식당 우리회사 유랑기] 본사 구내식당 히든메뉴를 소개합니다!
[사내기자] 2019방송왕선발대회 개최
[카드뉴스]누구에게나 편리한 지하철을 위한 최고의 선택, 또타지하철
[서브웨이툰]자전거보다 사람이 먼저다
[함께메트로]서울교통공사 칭찬릴레이
[다녀왔습니다]서교공 직원k의 교토철도박물관 방문기
[이야기@정거장] 지하철로 떠나는 세계의 가정식 이야기
[서울이야기 정보통] 마을 그 자체가 콘텐츠이자 체험의 장인 돈의문 박물관 마을
[독자초대이벤트] 뮤지컬 리틀잭
[북모닝]90년대 생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독자공간]독자Q&A, 지하철안전약속과 함께 행복한 나들이
[통합2주년 특집] 서울교통공사 통합 2년을 돌아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