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지하철]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 타임라인



#1. 2015 3 28 , 9 호선 2 단계 구간 개통

 

9 호선 2 단계 구간은 2008 년부터 약 7 년에 걸쳐 사업비 4,909 억 원을 들여 건설하였으며 , 영업구간은 4.5km, 관리역사는 언주역부터 종합운동장역까지 5 개역이다 . 3 27 일 개통식에 이어 28 일 오전 5 31 분부터 공식적인 운행에 들어갔다 .

 

#2. 2015 4 3 , 서울메트로 9 호선운영 ( ) 설립

 

9 호선운영부문의 전신인 서울메트로 9 호선운영 ( ) 2015 4 월 정식으로 설립 등기를 마치고 , 서울메트로 군자차량기지에 둥지를 틀었다 . 이후 8 16 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종합운동장 부지에 본사 사무실을 마련하였다 . 한편 , 2015 8 17 일 서울시로부터 도시철도 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였고 , 2016 2 25 일 국토부로부터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을 받음으로써 명실상부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

초창기에는 서울메트로 직원들이 파견 형태로 근무하였으며 , 2015 7 90 명의 공개채용을 시작으로 2019 년 현재 250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

 

#3. 2016 5 24 , 초도편성 반입

 

“( 기관사 ) 김포공항 하선 37 편성입니다 . 입환기와 연결기 , 해방되었습니다 .”

“( 관제사 ) 선로에 사람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 전방에 신호 진로 및 전호자 수신호 확인 후 출발하세요

“( 기관사 ) 선로에 사람 없고 전방에 신호 진로 및 전호자 수신호 확인하였습니다 . 열차 기지 내로 입고하겠습니다 .”

“( 관제사 ) 확인

육중한 몸체의 열차가 자력으로 움직이는 역사적인 순간 , 5 24 일 새벽 3 30 분을 지나고 있었다 .

 

2016 2 , 서울시로부터 9 호선 추가차량 70 량 중 54 량의 관리운영주체로 서울메트로 9 호선운영 ( ) 가 선정되어 초도편성 37 편성열차가 5 24 일 개화차량기지로 반입되었다 .

 

#4. 2016 8 31 , 첫 열차운행 개시

 

9 호선 추가차량 관리운영주체로 선정된 이후 약 7 개월간의 대장정 끝에 2016 8 31 일 첫 열차운행을 개시하였다 .

 

9 호선은 타 노선과 달리 한 개의 선로에서 일반열차와 급행열차를 함께 운행하고 있으며 , 셔틀 급행열차라는 신개념의 열차운행방법을 도입하였다 . 출근시간대에만 운행하는 셔틀 급행열차는 혼잡도가 가장 높은 구간인 가양역부터 신논현역까지 운행하고 있다 .

 

#5. 2017 9 21 , 9 호선 2·3 단계 관리운영사업 협약체결

 

9 호선운영부문의 가장 큰 난관은 2017 년의 9 호선 2·3 단계 구간 관리운영사업 계약종료였다 . 9 호선 2·3 단계 구간은 민간위탁사업으로 , 3 년마다 관리운영자를 선정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2017 8 31 일에 계약이 종료되었다 . 서울시는 4 월부터 재공고 준비에 들어갔고 , 이에 맞춰 제안서 작업에 착수하여 마침내 협약재체결을 성공리에 마쳤다 .

 

#6. 2017 12 30 , 6 3 편성 급행열차 운행 개시

 


9
호선이 영예로운 1 등은 아니지만 겸허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혼잡도다 . 9 호선 혼잡도의 원인 중 하나는 1 편성이 4 칸이라는 점인데 , 2017 12 30 일 드디어 3 편성이 3 칸으로 조성되어 급행열차로 투입되었다 . 현재 급행열차는 모두 6 칸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 일반열차는 올 11 월 전 편성 6 칸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 19 3 월 급행열차 기준 혼잡도는 156% , 6 칸 투입 직전인 17 12 (175%) 대비 19%p 가 낮아졌다 .

 

#7. 2018 12 1 , 9 호선 3 단계 구간 개통

  


9
호선 3 단계 구간은 2009 12 월 첫 삽을 뜬 후 총사업비 1 4,015 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9 년간의 공사 끝에 영업구간 9.2km, 8 개 역사가 완공되었다 . 안전한 개통을 위해 개통 경험이 있는 직원들을 중심으로 개통준비단을 구성한 뒤 2018 8 11 일부터 97 일동안 전 직원이 똘똘 뭉쳐 준비한 결과 , 2018 12 1 일 성공적으로 개통하였다 .

 

#8. 2020 8 31 , 9 호선운영부문의 미래는

 

9 호선 2·3 단계 구간은 2019 3 월 기준 , 개통 이후 총 107 백만 명이 이용하였으며 , 3 단계 구간 개통 이후 일평균 14 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 전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열차 안전 운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지만 가슴 한켠에는 향후 예정된 계약 종료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다 . 혹자들은 서울교통공사 직영체제가 되었으니 걱정이 없지 않느냐고 생각하지만 그간 구슬땀을 흘려 일군 9 호선 2·3 단계 구간 관리운영사업이 2020 8 31 일 종료되면 서울시는 새로운 사업자를 선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 물론 종합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재계약도 가능하지만 3 년마다 반복되는 사업자 선정과정은 매우 고된 과정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전 직원 모두가 온 마음을 다해 지켜온 것처럼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며 , 왜소한 자회사가 아닌 , 공사와 함께 하기에 9 호선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 본다 .

 

: 현근영 사내기자 (9 호선운영부문 팀장 )



[ 0명 ]
View Count : 1,970
   
 



[헤드라인]빛, 숲, 땅, 녹사평역 공공미술테마프로젝트로 갈아입다!
[통합2주년특집]20대가 말하는 '나와 내가 사랑하는 서울지하철'
[통합2주년 특집] 서울교통공사 통합 2년을 돌아보다
[서울교통공사뉴스]통합2주년 기념 꽃나눔행사 개최
[서울교통공사뉴스]지하철대청소하는날
[서울교통공사뉴스]6호선 합정역, 전동차에 숨어있는 '무슈샤'를 찾아보자
[서울교통공사뉴스]서울시투자출연기관 혁신보고회
[지하철톡톡]지하철의 수송력
[안전메트로]안전업그레이드! 초기모델 설치8역 승강장 안전문 교체완료
[달려라 지하철]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 타임라인
[구내식당 우리회사 유랑기] 본사 구내식당 히든메뉴를 소개합니다!
[사내기자] 2019방송왕선발대회 개최
[카드뉴스]누구에게나 편리한 지하철을 위한 최고의 선택, 또타지하철
[서브웨이툰]자전거보다 사람이 먼저다
[함께메트로]서울교통공사 칭찬릴레이
[다녀왔습니다]서교공 직원k의 교토철도박물관 방문기
[이야기@정거장] 지하철로 떠나는 세계의 가정식 이야기
[서울이야기 정보통] 마을 그 자체가 콘텐츠이자 체험의 장인 돈의문 박물관 마을
[독자초대이벤트] 뮤지컬 리틀잭
[북모닝]90년대 생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독자공간]독자Q&A, 지하철안전약속과 함께 행복한 나들이
[통합2주년 특집] 서울교통공사 통합 2년을 돌아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