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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철역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는 심도가 깊은 구조상 수직이동이 많은 지하철역에 유용한 이동시설입니다. 현재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엘리베이터는 총 818대로 설치가 어려운 환승통로나 일부 출구를 제외하고는 에스컬레이터와 더불어 시민의 이동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물론 교통약자가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있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과거에 설치된 역사는 신설역사에 비해 환승이나 이동 편의시설이 취약한 부분이 많습니다. 현재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교통약자가 지하철을 지상의 엘리베이터를 통해 타인의 도움없이 지상과 승강장, 대합실을 이동할 수 있는 1역 1동선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대상역 277개 역 중 253개(91.3%)의 1동선을 확보하였습니다. (2019년 7월 기준) 그 외 24개 역에 대해서도 공사예정 기본설계추진,  
엘리베이터 설치부지 매입, 수직형 리프트 설치 등 1동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1역 1동선 시스템이 만들어진다 해서 교통약자의 불편이 모두 해소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하철 시설물은 줄을 서서 질서 있고 공평하게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엘리베이터 이용은 배려가 우선입니다. 간혹 승강장에 설치된 엘리베이터가 이동이 편리하다는 이유로 많은 승객들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려고 긴 줄을 서는 바람에 정작 이동에 배려 받아야 할 교통약자가 불편을 겪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나보다 더 불편한 분을 위해 양보하는 마음은 교통약자에게 다가가는 또 다른 1동선을 만드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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